상세정보
법구경 마음공부 - 걱정 많은 삶을 평온하게 바꾸는 법

법구경 마음공부 - 걱정 많은 삶을 평온하게 바꾸는 법

저자
정운 지음
출판사
유노책주
출판일
2024-04-25
등록일
2024-09-0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4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부처님께서 직접 하신 말씀을 모은 경전 (법구경)!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힌 불경에서 건져 올린
걱정 많은 삶을 평온하게 바꾸는 법

한국인에게 큰 존경을 받는 법정 스님은 ‘우리의 진정한 마음은 비어 있는 상태이며, 무엇인가 채워져 있으면 본마음이 아니’라고 말씀했다. 이는 내면의 부정적인 감정을 잘 다스릴 줄 알아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매일 갖가지 소음에 둘러싸인 채 끊임없이 타인과 나를 비교하고, 하나라도 더 가지길 바라는 현대인에게 이는 몹시 어려운 일이다. 우리는 매일 자신을 괴롭히는 생각에 사로잡혀 살아간다. 어떻게 해야 고통의 굴레에서 벗어나 평온한 마음을 되찾을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을 누구나 쉽게 이해하도록 전하는 경전이 바로 (법구경)이다. 부처님께서 살아생전 설법하신 내용을 423개의 시로 전하는 (법구경)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힌 불경이기도 하다. (법구경)은 번뇌로 고통받는 중생들에게 ‘과거도, 미래도 아닌 오직 현재에 집중하며 살아가라’라고 말한다.
난생 처음 만난 것처럼 세상을 대하고, 고정관념에 휩싸이지 않으며, 순간순간 내 감정을 투명하게 바라보라는 말이다. 있는 그대로 자신과 세상을 바라볼 때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인생과 마음이 편안해질 수 있다.

스님 가르치는 스님!
경전 연구가 정운 스님이 전하는 명쾌한 해설

(법구경 마음공부)는 약 40년 전 출가한 이래로 평생을 경전 연구에 몰두한 정운 스님이 (법구경)의 가르침 중 우리 삶에 직접 도움이 되는 말씀만을 골라 담은 책이다. 단순히 경전의 내용을 그대로 옮긴 것이 아니라 (법구경)의 지혜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인 시선에서 자세히 해설하였다.
오직 목표만을 바라보며 치열하게 사는 이들은 자신의 마음 깊숙이 자리 잡은 상처, 두려움, 외로움, 분노 등을 알아차리기 쉽지 않다. 꼭 불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이 책과 함께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본다면 복잡하게 얽힌 마음의 실타래를 풀고 평온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순간을 분별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두되, 흐름에 휩쓸리지 않고 나 자신을 굳건하게 지키며 살아가는 (법구경)의 지혜를 자연스럽게 체득하길 바란다.

수많은 불경 가운데 왜 (법구경)인가?

(법구경)은 불교 입문서로 손꼽히는 경전 중 하나이다. 3법인, 4성제, 8정도 등등 일반인에게는 다소 어렵고 낯설게 느껴지는 용어를 내세우는 대신, 다양하고 재미있는 일화를 통해 부처님의 지혜를 전하기 때문이다.
(법구경)의 정식 명칭은 ‘담마빠다’로, ‘가르침의 말씀’, ‘진리의 길’이라는 의미이다. 부처님의 살아생전 말씀만을 모아 만든 (법구경)은 불교 수행자에게는 즉각적으로 해탈에 이르는 방법을, 대중에게는 삶의 의미와 실천 가능한 지혜를 알려 준다.
부처님의 말씀을 짧고 간결한 시를 통해 전하지만 그 안에 담긴 뜻은 심오하다. 집착을 내려놓고, 내면을 다스리고,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흔들리는 삶에 울림을 준다. ‘진리의 길’이라는 이름처럼 고된 인생살이에 휘둘리다 지친 마음을 다스릴 길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세상의 파도에 이리저리 이끌린 날 (법구경)의 구절들을 하나씩 읊다 보면, 번잡한 마음이 고요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근심 걱정을 잠재우는 부처님의 진짜 말씀 66수

(법구경 마음공부)는 단순히 (법구경)의 내용을 나열해 소개하지 않는다. 경전 속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나를 다스리고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제1장에서는 본격적으로 (법구경)의 내용을 살펴보기 전 알아야 할 불교의 기본 개념을 설명한다. 나를 괴롭게 만드는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또 부정적인 마음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불교의 핵심 개념과 함께 알려 준다.
제1장에서 불교 교리에 대한 감이 잡혔다면, 제2장에서는 나를 돌아보고 성숙한 마음을 갖는 법을 이야기한다. 인욕의 자세를 가질 것을 강조하는데, 이는 ‘업’과 관련된다.
제3장은 나를 괴롭히는 집착과 탐욕을 내려놓는 장이다. 부처님은 ‘오직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해서 살라’라고 말씀하셨다. 내 눈을 멀게 하는 것에서 벗어나 사소한 것에 감사하며 살 수 있도록 이끌 것이다.
제4장은 어른스러운 마음가짐으로 좋은 인연을 쌓는 법을 알려 준다. 상대방을 귀하게 여기는 것이 결국 자신을 위한 것임을 깨달을 수 있다.
제5장에서는 잃어버린 자존감을 되찾아 주는 내용이 가득하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사랑하는 방법을 배운다.
제6장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통해서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마음가짐을 다질 수 있다.
마지막 제7장에서는 죽음을 어떠한 태도로 대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해야 후회 없는 삶을 살 수 있는지 정리해 알려 준다.

불안한 마음을 편안한 마음으로 바꾸는 길

원하는 직장에 들어가지 못했을 때, 큰 병이 났을 때, 사랑하는 가족에게 갑자기 큰일이 생겼을 때, 믿었던 친구에게 배신당했을 때-. 인생을 살다 보면 누구나 슬픈 상황이나 나 혼자선 이겨내기 힘든 시기를 맞닥뜨리기 마련이다. 심리학, 의학, 뇌과학 등에 의지해 해결법을 찾아보지만, 불안과 피로가 누적되어 마음이 무너져 있을 때는 스스로 답을 찾기 어렵다.
이렇듯 마음이 혼란스러운 시기에 불교는 큰 위안이 된다.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더 많이 가지고자 하는 욕망을 내려놓으며, 현재에 온전히 집중하는 방법을 알려 주는 것이 바로 불교이기 때문이다.
특히 (법구경)에 담긴 모든 가르침은 구체적이고 명료하다. 만약 어려운 점이 있다면 받아들인 지식을 그대로 실천하는 일일 것이다. 매일 이 책에 소개된 (법구경)의 말씀을 되새기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과거에 둔 미련에서 해방되고 오지 않은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유로운 삶이 눈앞에 성큼 다가올 것이다.

한줄평

전체 0건(0/0 페이지)
번호 별점 한줄평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