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게으른 자를 위한 수상한 화학책 - 지식 쌓고 시간 버는 기적의 화학 수업

게으른 자를 위한 수상한 화학책 - 지식 쌓고 시간 버는 기적의 화학 수업

저자
이광렬 지음
출판사
블랙피쉬
출판일
2024-03-24
등록일
2024-09-0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9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 서울대, 이화여대, 카이스트 화학 교수 강력 추천!
-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 1위 <모두를 위한 화학>

\'어때요? 화학 참 쉽죠?\'
서바이벌 일상을 클리어하며 화학의 즐거움을 발견하다!
어려운 화학 원리가 단번에 이해되는 ‘경쾌한 화학 교양 입문서’


산과 염기, 산화와 환원, 중화 반응- 모두 교과서로 한 번쯤은 배웠을 중요한 화학 원리들이다(읽는 것만으로 머리에 쥐가 나는 독자들도 있을 것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화학으로 이루어져 있다는데, 밑줄을 그어 가며 공부해도 복잡한 화학 기호와 분자식 앞에서 좌절하는 경우가 많다. 주기율표를 외우는 것이 화학의 전부라고 오해하는 과알못(과학을 잘 알지 못하는)을 위해, 일상에서 화학의 즐거움을 발견하는 경험을 선물하기 위해 이광렬 교수가 나섰다. 카이스트 화학과 학사, 일리노이주립대 화학과 박사를 거쳐 현 고려대 화학과 교수이자 최고의 인기 과학 채널 <모두를 위한 화학>을 연재하며 게왕(게으른 자들의 왕)으로 활약 중인 저자는 누구나 해야 하지만 시간 도둑의 주범인, 게다가 화학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일상의 집안일에 주목했다. 저자 본인이 청소를 자주 하기 싫어서 개발해 온 화학적 꼼수와 그 속에 숨은 원리까지 유쾌하게 풀어냈다.
1부에서는 단숨에 읽고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즉석 화학 활용법을 알려 주고, 2부에서는 산과 염기 등 필수 화학 원리를 쉽게 설명해 주어 바쁜 지구인에서 교양과 여유가 넘치는 화학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지막 3부에서는 집에서 자꾸 위험한 화학 실험을 하는(락스를 식초와 섞는 등) 이들을 위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목록을 정리해 알려 준다.
이 책을 통해 화학이 대신 일해 주는 동안, 나는 더 가치 있는 것(예를 들어 차를 마시며 음악을 듣거나 소중한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일)을 하며 마음껏 게을러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게으른 자가 더 게을러지기 위해 화학을 공부하는 역설적인 상황이지만, 지식과 시간을 동시에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면 공부의 가치는 충분할 것이다. 화학자가 마음먹고 청소에 덤벼들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싶다면, 생활과 공부 모두 잡는 화학의 힘이 궁금하다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화학 교양서를 찾고 있다면 이 책을 펼칠 것!

\'화학을 이용하고 게으름을 피우세요!\'
지식이 술술 쌓이고 없던 시간이 생기는
기발하고 수상한 화학 수업


일상에 치여 게으름 부릴 틈도 없는가? 귀찮은 설거지, 지저분한 화장실 청소, 쌓이는 빨래. 삶에 꼭 필요하고 누구나 해야 하는 일들이지만, 바쁜 지구인에게는 시간 도둑이 되기 십상이다. 하지만 깨끗하게 살려면 언제까지 미룰 수 없는 노릇. 해 오던 대로, 있는 힘과 시간 다 써서 정리를 마치면 녹초가 된다. 안타깝다. 화학을 공부했다면 빠르고 똑똑하게 처리하고 내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었을 텐데!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모두를 위한 화학> 채널에서 쉽게 배우고 실생활에 슬기롭게 써먹을 수 있는 화학 활용법을 소개하며 ‘게으른 자들의 왕’ 일명 ‘게왕님’으로 등극한 고려대 화학과 이광렬 교수가, 게으름 부릴 틈도 없는 독자를 위해 듣기만 해도 똑똑해지고 시간까지 벌어다 주는 특별한 수업을 열었다. 화학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집안일에 주목, 저자 본인이 청소를 자주 하기 싫어서 궁리하고 개발해 온 화학적 꼼수와 그 원리까지 이 책에 담았다. 35년 넘게 연구자의 커리어를 탄탄하게 다져 온 화학자가 마음먹고 청소에 덤벼들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만나 보자.

\'어때요? 화학 참 쉽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 1위 <모두를 위한 화학>
독자가 열광한 ‘게으름’ 시리즈 전격 출간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게으른 자’는 단순히 움직이거나 일하기 싫어하는 사람이 아니다. 한정된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을 하는 시간을 늘리기 위해 머리를 쓰는 사람이다. 이들의 목표는 정말 중요한 일을 하는 시간이나 즐거움 자체에 집중할 시간을 잡아먹는 활동, 예를 들어 머리 손질하기, 설거지하기, 옷에 묻은 얼룩 지우기, 샤워 후 욕실 청소하기 같은 일상에 들이는 시간을 최소로 하는 것이다. 그 시간 절약법이 바로 화학이다.
저자는 신경을 안 쓰면 금세 지저분해지지만 평소에는 표도 안 나는 집안일을 화학으로 쉽고 빠르게 처리하고 남는 시간은 자신을 위해 쓰라고 말하며, 화학 고수의 노하우를 이 책에 풀어냈다. <모두를 위한 화학> 채널에서도 특히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게으른 자의 화학 활용법’ 일명 게으름 시리즈를 메인으로 글을 모았고 이 책을 위해 새로 쓴 화학 팁과 조언을 듬뿍 더했다.

\'화학을 알면 세상이 편해집니다\'
게으른 자들의 왕 이광렬 교수가 전하는
생활 밀착형 화학 솔루션과 필수 과학 상식


먼저 본문 1부에서는 크게 다섯 가지 질문을 던진다. 화학적으로 청소 횟수를 줄이는 질문과 깔끔해지는 질문(청소), 청결하게 관리하는 질문(미용), 안전하게 먹고 사는 건강한 질문(음식), 해충에서 해방되는 질문(벌레)이다. 이에 대해 최소 시간과 노력으로 깨끗한 일상을 만들어 줄 60여 개의 화학 솔루션으로 답한다. 기름 묻은 배달 그릇을 처리하는 법, 수세미의 세균 없애는 법, 게으른 자도 할 수 있는 칫솔 관리법, 트랜스 지방 피하는 법, 좀을 찔러 죽이는 법 등 저자의 흥미진진한 경험담을 바탕으로 검증된 솔루션이 가득하다.
2부에서는 앞에서 제시된 활용법에 담긴 중요한 화학 원리(산, 염기, 산화-환원 반응, 중화 반응 등)를 보다 상세하게 알려 주어 바쁜 지구인에서 교양과 여유가 넘치는 화학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지막 3부에서는 집에서 자꾸 위험한 화학 실험을 하는(예를 들어 락스와 구연산을, 또는 과산화수소를 식초와 섞어 쓰는) 이들을 위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목록을 요약 정리해 알려준다. 집, 몸, 밥 등 일상 속 키워드로 화학을 쉽게 배울 수 있어 중고등학생, 현직 교사, 어른이 되고 나서 과학 공부는 손 놓은 문과형 인간 모두에게 적극 추천한다.
게으름을 위해 공부에 투자해야 하는 역설적인 상황이지만, 저자는 그러기를 권한다. 화학이 나 대신 일해 주는 동안 더 가치 있는 것을 하며 인생을 즐길 수 있다면 투자의 가치가 충분하지 않을까?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일상에서 화학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만끽하고, 몸은 게으르되 머릿속은 누구보다 부지런한 삶을 즐기는 게으른 화학자가 되길 바란다.

한줄평

전체 0건(0/0 페이지)
번호 별점 한줄평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