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넥스트 AI 비즈니스 - 새로운 부의 기회를 선점할 AI 기술 트렌드

넥스트 AI 비즈니스 - 새로운 부의 기회를 선점할 AI 기술 트렌드

저자
최은수 지음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출판일
2025-02-17
등록일
2025-05-1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3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AI 신기술로 무장한 ‘다윗’에 빅테크 골리앗 기업들이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금 전 세계 산업을 움직이는 AI 비즈니스 모델은 여기 다 있다!

AI로 인한 일상의 혁명과 비즈니스의 파괴적 혁신은 어디까지 가능할 것인가?
개인과 기업 그리고 국가까지, AI 쇼크 속에서 운명을 바꾸는 법!


\'10년간 알아내지 못한 특정 단백질 구조를 알파폴드2는 30분 만에 밝혀냈다.\'
알파폴드는 구글의 자회사 딥마인드가 만든 인공지능으로 이를 개발한 연구진은 2024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했다. 이처럼 AI는 모든 분야에서 퀸텀 점프를 이루어내고 있다. 산업 전반에서 창작에 이르기까지 AI 전지전능의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이 열풍에 올라타지 못한 개인과 기업 그리고 국가는 소멸 위기에 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엇보다 AI는 기존의 성공 방정식을 파괴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7대 AI 기업에 불과한 딥시크가 전 세계 AI 생태계를 뒤흔들었듯, 모든 영역에서 AI 신기술로 무장한 스타트업이 공룡기업을 위협하고 있다. 또한 실리콘밸리의 천재가 아닌 혜성처럼 등장한 무명의 젊은 연구자들이 가공할 만한 AI 혁신을 이루어내고 있다.
미국의 초거대 AI 인프라 프로젝트를 무색하게 하는 도전은 전 세계 도처에서 이어질 전망이다. 이러한 예측불허의 상황 속에서 범용인공지능(AGI) 시대로의 진입마저 예고되고 있으니 AI로의 전환과 투자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AI 시대를 살아가야 할까? 이는 기업과 국가뿐 아니라 개인의 생존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넥스트 AI 비즈니스)는 이러한 현실 속에서 삶과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강화하고 AI로의 접근성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AI가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되어 수익을 창출해내는 과정은 창의적 영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CES 2025 빅 트렌드와 국가 정책 속에서 발견하는 새로운 기회!
대한민국의 AI 비즈니스, 아직 늦지 않았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이 발표한 ‘AI 성숙도 매트릭스’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미국 - 중국 - 영국 - 싱가포르 등이 포함된 AI 선도 국가 대열에는 끼지 못한다. AI 운영 환경 측면에서는 35위로 매우 낮은 평가를 받았으며, 인재와 GPU 확보 측면에서도 글로벌 비주류에 해당한다. 반도체와 자동차 등 전통 제조업에서 탈피하지 못한 채 AI 혁신에 재빨리 대응하지 못하면서 파괴적 혁신의 고삐를 놓아버린 탓이다.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격차를 좁혀나가야 한다. 미래 기술 전쟁의 패자가 되지 않으려면 개인과 기업 모두 AI 전사가 되어야 하며, 국가는 정책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오늘날 우리나라가 처한 현실을 직시하면서도 AI를 활용한 창조적 혁신의 기회를 찾을 다양한 방법과 분야별 투자 포인트까지 제시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CES 2025 혁신상 심사위원인 저자가 꼽은 AI의 핵심 트렌드가 비즈니스 생태계 및 제품에 구현되어 가공할 만한 경쟁력이 된 사례를 설명한 부분이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산업 AI 확산을 위한 10대 과제’의 핵심을 분석한 부분도 눈여겨봐야 한다. 선도 프로젝트인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육성과 전력 인프라 확장 그리고 AI 에이전트와 피지컬 AI의 구현 및 활용에 관한 세부 과제도 공개했다. 해당 내용은 향후 정부가 관련 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정책으로 구체화할 내용으로, 해당 분야의 비즈니스를 하고 있거나 투자를 원한다면 반드시 숙지해야 할 내용이다.

AI 비즈니스의 미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인 지침서!
슈퍼 개인과 차세대 비즈니스의 지배자를 꿈꾼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AI의 대활약은 분야를 넘나들고 있으며 신생 기업에게는 문샷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에서도 소개했듯이 오픈AI의 핵심 멤버들이 설립한 엔트로픽은 순식간에 오픈AI의 최대 라이벌로 급부상했으며, 직원 130여 명의 스타트업 ‘피겨 AI’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고객사에 인도하면서 테슬라와 보스턴다이내믹스의 경쟁자가 되었다. 국내 스타트업들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며 주목받고 있다. 드론의 완전 무인화가 가능한 차세대 드론 시스템으로 CES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자율비행 드론 스타트업 ‘니어스랩’,(타임)선정 2024년 세계 최고 에듀테크 기업으로 선정된 ‘매스프레소’, 의료 영상 판독 AI 기업 ‘루닛’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들은 AI를 활용한 탁월한 모델 구축으로 비즈니스의 판을 바꾸고 있다.
(넥스트 AI 비즈니스)는 이러한 기업들의 현황을 면밀히 분석해낸 케이스 스터디북으로, AI 관련 도서 중 가장 실용적인 책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AI가 산업 간 경계를 허물고 시장이 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과 사회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까지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보통의 개인이 아닌 슈퍼 개인을 꿈꾸고 있거나 AI로 산업의 생태계를 리셋할 비전을 갖고 있다면, 이 책이 그 망망대해를 헤쳐나갈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AI로 돈을 버는 1%의 기업은 지금 어디에 주목하고 있는가?
제조업과 유통, 바이오와 의료, 우주와 로봇 등 산업별 맞춤형 케이스 스터디북!


이 책은 총 여섯 개의 장에 걸쳐 AI가 개인의 삶과 기업의 경영 그리고 국가 시스템의 진화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독자들은 이를 통해 AI가 산업 전 분야에 어떤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지 다양한 케이스를 공부할 수 있다. 제1장은 디지털 전환에 이은 AI로의 전환이 우리의 일상에 어떤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AI 에이전트가 바꿀 라이프스타일뿐 아니라 업무 방식과 복지 내용까지 담아냈다. 제2장에서는 비즈니스 생태계의 혁신과 그 변화의 핵심에 어떤 AI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보여준다. 산업 로봇 및 산업 지능화 AI를 비롯해서 AI 제국을 꿈꾸는 글로벌 기업들의 신경영 전략도 파헤쳤다.
제3장은 AI 날개를 단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의 혁신을 담아냈다. 전통적인 바이오 기업뿐 아니라 구글과 엔비디아 등 빅테크 기업들이 질병 진단에서 신약 개발까지 AI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제4장은 AI가 공교육 및 기업의 인재 발굴과 양성 과정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보여준다. 이를 통해 교육의 미래를 점쳐볼 수 있다. 제5장은 국가 인프라 구축에서 AI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범죄와 재난재해 관리 및 스마트시티 구축과 공공행정 효율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다. 제6장은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초거대 AGI가 펼쳐나갈 미래상을 그리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반도체 패권 전쟁의 제2막과 온디바이스 AI가 일상화된 시대의 모습을 예측해볼 수 있다.
이외에 각 장마다 포함된 ‘산업별 투자 포인트’에는 30여 년 동안 경제매체 기자로 활약하다 AI 기업 대표로 변신한 저자만의 남다른 통찰이 담겨 있다. 독자들은 각 분야별 AI 투자의 본질을 파악하면서 새로운 부의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한줄평

전체 0건(0/0 페이지)
번호 별점 한줄평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