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어른이 되는 시간

어른이 되는 시간

저자
김달국
출판사
더블엔
출판일
2019-07-10
등록일
2019-12-2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나이 드는 일이 슬프기만 한 건 아니다

혼자 먹고 혼자 마시고 혼자 잠드는, 무엇이든 ‘혼자’ 하는 게 대세인 요즘,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왜 옛날보다 더 우울하고 가난하고 부족함이 만연해 보이는 것일까. 혼자 하는 일이 많아질수록, ‘나’를 잘 살펴보는 방법을 연구해야 하고, 함께 어울려 사는 방법을 공부해야 하고, 끊임없이 배우고 성찰해야 한다.
나이를 먹는다는 건 슬프기만 한 일이 아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육체는 과거보다 못하지만 지적으로 더욱 성숙해지고 세상을 보는 눈은 더욱 깊어질 수 있다면 나이를 먹는 것을 슬퍼할 필요가 없다.
“어제의 비 때문에 오늘도 젖어 있지 말고, 내일의 비 때문에 오늘부터 우산을 펴지 말라”는 말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후회하는 것은 ‘지금 여기’의 삶을 살지 못했다는 것이다.
가까이 있는 것은 아름답게 보이지 않는다. 시간도 사람도 그렇다. 지금 이 순간 보다는 항상 옛날이 좋았고 아직 오지 않은 미래가 더 좋게 보인다. 하지만 나이를 먹으면서 지금 아름답게 보이는 과거도 한때는 지루하고 힘든 현재였다는 것을, 핑크빛으로 다가올 것 같은 미래도 현실이 되면 지금 이 순간처럼 회색빛으로 다가올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지금 여기에 살지 못하면 삶이 껍데기 밖에 남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가 사는 것은 지금 여기이며 과거 현재 미래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는 시간 외에 다른 시간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많은 시간을 흘려보내고서야 깨닫게 된다.
-
어른이 되어 다시 만난 초등학교 동창과 결혼을 해서 세 아이를 키우며 다시 어른이 되었다. 큰딸은 영국인과 결혼을 했고, 둘째딸은 중2에 이탈리아 유학을 보내며 마음고생을 했고, 막내아들은 중2에 해병대 캠프를 다녀온 후 철(?) 이 들어 지금은 직장생활 열심히 잘하고 있다. 김달국 작가는 잘 다니던 포스코를 나와 인생 2막을 시작했고, 꾸준한 독서와 검도를 통해 매년 한 권의 책을 쓰고 있다.
-
초등학교 교사인 아내의 꿈이었던 전원주택을 짓고 산 지 어언 15년, 아직도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라는 사실과 가장 위대한 순간은 ‘바로 지금’이라는 사실을 깨달으며 살고 있는 중이다.
아이들의 아빠로 아내의 남편으로 부모의 자식으로 그렇게 살아온 세월이 60해. 언제부터 어른이었을까? 어른의 경계가 있기는 한 것일까? 나이만 먹는다고 해서 어른이 되는 건 아님에, 어릴 적 추억을 불러내면서 관계와 자아에 대해 성찰해보고, 이 시대에 진정한 어른으로 자라는 지혜를 함께 생각해보기 위해 글을 썼다. 작은 경험들 속에서 크게 느낀 것을 〈회상〉 〈나〉 〈관계〉 〈성찰〉 등 네 가지로 엮었다.

한줄평

전체 0건(0/0 페이지)
번호 별점 한줄평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