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대한민국 머니 임팩트

대한민국 머니 임팩트

저자
윤광원
출판사
비전코리아
출판일
2008-07-09
등록일
2013-03-2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MB
공급사
웅진OPMS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잔혹했던 대한민국 금융 60년, 정치자금과 특혜를 둘러싼 정치권력 · 기업 · 금융의 트라이앵글을 파헤치다!
MB 노믹스, 스펙터클하게 전개되는 한국 금융사의 새로운 길을 찾아야……
한국 경제를 지배하는 두 개의 축! 네거티브 임팩트를 넘어 포지티브 임팩트로!
이 책은 해방 이후 한국 금융의 잔혹한 역사를 스펙터클하게 기록한다. 한국 금융 60년은 금융·기업·정치권력의 제살 파먹기 식 공존관계, 즉 네거티브 머니 임팩트(Negative Money Impact)가 초래한 정경유착·관치금융, 재벌 탄생과 붕괴, IMF 금융위기의 연속이었다. 관치금융·정경유착 경제 시대의 거대한 축인 네거티브 임팩트가 어떻게 작동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전개될 한국형 경제실용주의 시대에 한국 경제를 이끌어갈 긍정적인 축, 다시 말해 포지티브 머니 임팩트(Positive Money Impact)가 무엇이고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MB 노믹스, 스펙터클하게 전개되는 한국 금융사에서 길을 찾아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지 60년이 되는 2008년은 그 어느 해보다도 과거를 반추하면서 잘못을 반성하고 새출발하는 의미가 강하다. IMF 구제금융 사태 이후의 10년을 ‘잃어버린 10년’으로 규정한 이명박 차기 정부는 실용주의를 기치로 내걸고 경제 살리기와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선도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금융은 신정부의 국가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성장동력 육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분야의 하나이며, 이를 위해 규제 완화와 외국자본 유치, 금융허브 구축, 금융·산업자본 분리 정책 완화, 산업은행 민영화 등 다양한 정책대안들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새로 들어서는 정부의 모든 정책은 이전 정부에 대한 평가와 반성의 기초 위에서 출발할 수밖에 없다. 과거의 지식과 경험에서 현재의 지혜와 자양분을 찾아내는 이에게 역사는 미래의 나침반이요 등대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이에게는 그저 쓸모없는 옛날이야기일 뿐이다. 이 책은 비록 과거를 다루고 있기는 하지만 결코 과거 얘기일 수만은 없다.
이명박 정부의 경제정책들은 이름만 다를 뿐 정부 수립 이후 추진됐거나 추진 중인 것들이다. 과거의 정책들은 입안과 실시 과정에서 한국 경제의 고질적인 문제인 정경유착과 관치금융의 굴레에 속박되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거나 실패했기 때문에 역사와 기억 속에 묻혔을 뿐이다. 신정부가 이런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영어 문제와 대운하 건설 같은 겉보기에 좋은 떡을 내놓기보다는 역사 속에 묻힌 실패를 근본적으로 바로잡는 눈과 실행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은 특혜 적산불하와 은행 지배를 통한 정치재벌의 형성, 정치자금을 둘러싸고 뒤얽힌 정치·재벌·금융의 커넥션, 부실기업 정리 과정에서 특혜 인수를 통해 재편된 재벌의 구도, 정치권력의 비호 아래 온갖 비리와 부실을 먹고 자란 재벌의 부도사태, 끝없는 금융사고와 정치자금 커넥션, 섣부른 금융시장 개방으로 인한 금융계의 부도사태, IMF에 구제금융

한줄평

전체 0건(0/0 페이지)
번호 별점 한줄평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