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빅 체인지

빅 체인지

저자
프레드릭루이스알렌
출판사
앨피
출판일
2008-11-18
등록일
2013-03-2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3MB
공급사
웅진OPMS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이 책은 20세기 전반기 50년간 미국에서 벌어진 주요 변화들 가운데 일부를 스케치하려는 시도이다. 하지만 저자가 증언한 것은 단지 1900~1950년 사이의 문제가 아니라, 20세기 전체, 더 나아가 미국의 오늘날까지 아우르는 중요한 변화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것은 이 시기에 형성된 미국의 모습이 20세기의 나머지 반세기를 거쳐 지금까지도 이어져 현대 미국의 특성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화된 대기업의 경영 체제, 확대되는 정부의 기능, 세계 최강대국으로서 미국의 활동 등이 오늘날 여전히 중요한 축으로 작동되고 있는 특성들이 형성된 과정을 총 3부, 18장으로 묶었다.
1부는 ‘구질서’로 장장 5장에 걸쳐 19세기 말부터 1900년쯤까지 미국 사회의 여러 면을 설명해 준다. 말하자면 좀 긴 서론 격으로, 이전 시기의 모습을 자세하게 서술한다. 2부는 ‘변화의 계기’로서,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는 1900년부터 1950년쯤까지 미국 사회의 변화상을 본격적으로 설명한다. 혁신주의, 대량생산 체제, 자동차의 보급, 주식시장과 대공황, 제2차 세계대전 등 중요 사건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미국 생활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3부의 4개 장은 변화의 결과 생성된 ‘새로운 미국’의 면모를 다룬다. 여기서는 이제 완전히 정착되어 현대 미국의 특성으로 자리 잡은 새로운 체제와 문화를 설명하고 있다.50년 전의 미국과 50년 후의 미국
전작 『원더풀 아메리카Only Yesterday』에서 특유의 탁월한 안목과 감각, 묘사력으로 1920년대 미국을 ‘바로 어제 일’처럼 생생하게 펼쳐 보였던 F. L. 알렌이 더 거시적인 시야로 20세기 전반세기 미국의 변화상을 짚어냈다.
이 책에서 알렌은 20세기 전반세기 미국을 뒤흔든 3가지 ‘빅 체인지’를 다음과 같이 꼽는다.
첫째, 자본주의경제의 확립 및 확대로 요약되는 경제 구조의 변화.
둘째, 정부 규모와 성격의 변화.
셋째, 냉전 체제의 확립으로 등장한 안보와 경제정책을 결합시킨 외교 원칙.
그렇다면 이 ‘빅 체인지’가 이후 현대 미국을 어떻게 변화시켰을까?
소소한 이야기로 풀어낸 거대한 역사의 흐름
알렌은 전작인 『원더풀 아메리카』에서 보여준 것처럼, 미시적 서사로부터 중차대한 사회문제를 이끌어내는 서술에 대단한 재주가 있다. 일상의 사소하고 작은 일에서 시작된 이야기는 어느새 그 시대를 상징하는 문제로 연결되는데, 그럴 때면 독자는 무릎을 치며 감탄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알렌의 마지막 저서인 『빅 체인지』는 『원더풀 아메리카』와는 다른 점이 엿보인다. 『원더풀』이 공식적 역사학을 추구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거대한 흐름의 파악에 집중하지 않았던 것과 달리, 『빅 체인지』는 역사학 교재로 써도 좋을 만큼 공식 역사서로서의 틀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전작보다 훨씬 풍부해진 인용과 적극적인 사료 이용이 두드러지고, 시대의 전후 관계를 설명하여 시대적 맥락과 변화를 강조하는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한줄평

전체 0건(0/0 페이지)
번호 별점 한줄평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