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생각하지 마라, 단지 보라

생각하지 마라, 단지 보라

저자
조중걸 저
출판사
이야기가있는집
출판일
2018-06-15
등록일
2018-08-28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7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인과율에 대한 믿음은 곧 미신이다.”

《비트겐슈타인 논리철학논고 해제》시리즈 전4권 중 2권이 이야기가있는집에서 출간됐다. 《비트겐슈타인의 논리철학논고 해제 2. 생각하지 마라, 단지 보라》는 비트겐슈타인 철학 중 가장 까다로운 주제인 진리함수를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다. 위대한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의 《논리철학논고》를 수년 동안 연구해온 조중걸은 최초로 전문 해제집을 집필하였다.
1권 ‘언어의 한계는 세계의 한계다’에서는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철학의 본질을 다루는 것으로 시작하여, 2권 ‘생각하지 마라, 단지 보라’는 철학과 실증과학 사이의 확실한 선을 그으며, 철학과 과학은 다르다고 주장한다. 이후 출간 예정인 3, 4권에서는 논리형식과 비트겐슈타인의 독창성이 드러나는 명제와 진리함수이론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비트겐슈타인 논리철학논고 해제 2. 생각하지 마라, 단지 보라》에서는 비트겐슈타인은 논증의 타당성 여부를 가리는 유용한 방법으로 진리표를 창안해, 진리함수를 분석해 진리 가능치를 다루고 있다. ‘명제가 세계라는 믿음은 어떤 양식으로 주지될까’에 대한 답변으로 진리함수이론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명제의 세계와 다른 명제로 표현될 수 없는 세계를 ‘말해질 수 있는 것’, ‘침묵 속에서 지나쳐야 할 것’으로 나눈다. 의미에 닿을 수 없다면 우리는 ‘침묵 속에서 지나쳐야 할 것’을 말해서는 안 된다.
저자 조중걸은 충분한 설명과 다채로운 예증으로 모든 명제를 상술하고 있다. 그의 분석은 치밀하고 선명하고 날카롭다. 망설임이 없이 본질에 파고든다. 또한 그는 매우 풍부한 예증을 들어 논고 명제들을 해제해나간다. 이 해제의 이러한 측면은 조중걸 고유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하나의 비유를 통해 많은 설명을 불필요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한줄평

전체 0건(0/0 페이지)
번호 별점 한줄평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한줄평이 없습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