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게릴라 러닝 : 여러 우물을 파는 도파민 학습법
- 저자
- 이민경 저
- 출판사
- 마름모
- 출판일
- 2024-03-29
- 등록일
- 2025-01-1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산만한 기질을 누르는 대신 최대한 써먹어라!여러 가지를 잘해내는 유능함의 기술“게릴라 러닝은 평생에 걸쳐 산만한 기질을 안고 살아온 내가 그 힘을 누르는 대신 최대한으로 써먹을 수 있도록 발전시킨 생산 기술이다.”산만한 기질은 삶과 일에 도움이 될까, 방해가 될까? 산만함은 보통 고쳐야 할 결점으로 여겨지지만, 강점으로 승화시켜 누구나 써먹을 수 있도록 체계화한 기술이 있다. 이름하여 ‘게릴라 러닝(Guerrilla Learning)’. 게릴라 러닝은 산만한 관심사를 누르지 않고 발산해 결국 성취에 이르도록 도우면서도, 성공에의 강박이나 과정의 고통 없이 즐겁게 몰입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을 의미한다. 즉, 흥미를 생산성과 결부시키는 새로운 삶의 방식이다. 저자 이민경은 베스트셀러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 입이 트이는 페미니즘》을 비롯해 여러 저서를 쓴 작가이자 번역가, 한-불 동시통역가, 프랑스어학원 원장, 페미니스트 활동가, 출판사 창립 멤버, 주식회사 ‘게릴라’의 CEO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ADHD 성향이 있다고 밝힌 저자는 여러 갈래로 뻗어나가는 관심사를 생업과 연결해 소기의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이 산만한 기질에서 비롯된 즉흥성과 활동성 덕분이었다고 말한다. 실제로 독일 뮌헨대학교의 연구진은 2017년 한 연구를 통해 ADHD의 전형적인 증상인 집중력 저하, 자기조절 능력 부족, 과잉 행동이 혁신과 기업가정신을 위한 긍정적인 도구들이라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에서 이제는 누구나 자꾸만 직업을 바꾸도록, 여러 가지를 잘해내도록 요구받는다. 모두의 신경이 점점 더 분산되고 하나만 잘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경고가 보편적으로 통용된다. 그래서 여러 우물을 파는 기술인 게릴라 러닝은 산만한 사람에게는 물론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오히려 더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N잡과 멀티태스킹의 시대, 저자의 조언은 게릴라 러닝이다. 여러 우물을 파는 데 공을 들이면 기술로 만들 수 있다. 발산하는 흥미를 누르거나 참지 말고 그 에너지를 타고 최대한 멀리 가보라.
저자소개
1992년생. 작가, 번역가, 사업가. 페미니스트. 그 어떤 여성도 여성이라는 이유로 삶의 일부를 포기해야 하는 순간을 맞지 않기를 바라며, 그런 날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 중이다.
‘프랑스어를 배워야겠다!’ 비명처럼 결심한 뒤 외국어고등학교에 진학했으나 1학년 때 중퇴, 이후 연세대 불문학·사회학 학사, 문화인류학 석사, 한국외대 프랑스어 통번역 석사를 마치고 파리고등사범학교 박사과정에 합격하며 프랑스 유학을 떠났다.
2016년 첫 책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입이 트이는 페미니즘』으로 저술, 강연 활동을 시작했다. ‘페미니즘 실용 회화’의 형식을 띤 기념비적 첫 책을 통해 기득권 언어로 오역되지 않는 직접 말하기의 중요성을 이야기했으며 2017년 『잃어버린 임금을 찾아서』로 성별 임금 격차를, 2018년 『유럽 낙태 여행』으로 낙태죄 폐지를, 2019년 『탈코르셋-도래한 상상』으로 여성의 꾸밈 노동을 사회적 의제로 끌어올렸다. 2020년에는 레즈비언으로 커밍아웃하며 이천 명 이상의 구독자를 모은 메일링 서비스 「코로나 시대의 사랑」을 통해 여성들을 언어로 연결했다.
수년간 전국 각지에서 수백 회의 강연을 하고 십여 권의 책을 번역했다. 현재는 1인 법인인 주식회사 게릴라로 ‘피가 섞이지 않은 여자들끼리 지갑을 섞는’ 공동체 실험을 이어가며, ‘LMG어학원’에서 프랑스어를 가르친다.
목차
들어가며: 이 책은,1. 누구나 이스탄불 공항에 갇힐 수 있으니까즉흥은 생존에 필수다생존은 고급 기술이다2. 밥을 먹든 티브이를 보든 하나만 하라는 소리를 들어봤다면‘보어아웃’과 ‘브라운아웃’ 시대의 필수 기술이것저것 하는 게 소원인 사람도 있다분열 대신 발산하는 학습법3. 산만함은 축복이다소원 들어줘, 계속 그리고 동시에산만함, 시간을 지각하지 못하는 무능력공격적인 투자밖에 할 수 없는 기질 산만함, 선택하면 축복4. 흥미를 동력으로 파는 여러 우물흥미가 생존의 필요조건일 때그러다 이도저도 안 될까봐 하나나 제대로,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딜레마를 넘어여러 가지는 하나 다음이 아니다 뺀다: 죄책감, 시간 관리, 문법 공부미룬다: 읽기, 말하기, 돈 벌기취미의 어원은 순수한 사랑5. 게릴라 러닝의 원칙: 변칙성과 자율성 결심과 실행 사이의 간격을 좁게규칙을 버리고 속도를 올린다분열에 맞서 충동대로 움직인다 너무 많은 자유는 너무 좋다 6. 게릴라 러닝의 적용: 용꼬리반의 현실적인 기적‘공부만 실컷 할 수 있다면……’시도하는 시점을 앞당긴다기다리는 대신 확률을 높인다 꼬리도 용이다7. 용꼬리반의 M자 학습곡선초반에 반짝 중반에 느슨후반에 바짝8. 게릴라 러닝을 적용한 다개국어 학습법매개 없이 이해하는 기쁨거리낌 없이 시간을 낭비하기 두 사람 이론나의 단어장 만들기빨리 자주 실패하고 재능에 대해 묻지 않기9. 게릴라 러닝의 지향점: 대충 탁월해진다중학생 여름방학 취미로 통번역대학원 수석 입학까지의 드문드문 상승곡선연습은 최대한 거창하게미룰 바에는 대충 잘하자10. 게릴라 러닝의 리듬을 만드는 행동방식언어는 음악과 같다빠르다: 꽂히면 판다갑작스러운 공백: 시들하면 멈춘다변주와 수렴: 만회한다11. 게릴라 러닝의 기대효과: 잘 논다 결국 필요한 건 의미와 재미 잘 노는 건 기술이다 나가며: 스스로를 기쁘게 만들자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