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이재명에 관하여 : 정치적 동지 김민석이 말하는 이재명의 참모습
- 저자
- 김민석 저
- 출판사
- 메디치미디어
- 출판일
- 2025-04-30
- 등록일
- 2025-09-04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4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정치인 이재명이 더 크게 쓰이기 바라는 정치적 동지 김민석이 말하는 이재명의 참모습이 책은 정치가 이재명의 동지이자 지기(知己)인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수석최고위원이 지난 몇 년간 함께 일하며 느꼈던 이재명에 대한 관찰기이자 내란 극복 과정에서 보여준 그의 리더십에 대한 기록이다. 이재명을 악마화하거나 완고한 독선가로 묘사하는 언론 속 이미지와 달리 집단지성의 힘을 믿는 유쾌한 토론가이자 합리적 실행가인 정치인 이재명의 실제 모습을 알림으로써 그가 더 크게 쓰이기를 바라는 김 의원의 마음이 담겨 있다. 이재명의 리더십을 비롯해 당원주권에 대한 생각, 결국 정치는 국민이 하는 것이라는 정치철학, 인사관 등 짧지만 강렬한 이재명에 대한 관찰의 글을 통해 내란 사태를 극복하고 회복과 성장으로 나아갈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희망을 함께 그려나갈 수 있다. 찬란한 봄을 기대하는국민의 바람에 응답하고자 합니다“우리는 12·3 계엄 이후 4월 4일 탄핵까지 긴 겨울을 보냈습니다. 겨울이 길었던 만큼 많은 국민들은 더 찬란한 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그 바람을 잘 알기에, 김민석 의원이 이 책을 통해 응원해주는 마음을 잘 알기에, 저 이재명, 세계를 주도하는 대한민국, 이제부터 시작될 진짜 대한민국으로 그 뜻에 응답하고자 합니다. 고맙습니다.” ― 이재명
저자소개
1964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사회학과와 하버드대학교 케네디스쿨을 졸업했다. 1985년 서울대 총학생회장과 전국학생총연합 의장을 지냈고, 1992년 김대중 총재에게 발탁되어 27세의 나이로 14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으며, 1996년에는 국회의원에 당선되어 15대, 16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이후 민주당 최고위원, 민주연구원장을 거쳐 2020년 18년 만에 21대 국회의원(영등포구 을)에 다시 당선되었으며,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을 역임했다. 22대 국회의원이며, 더불어민주당 수석최고위원, 12·3 내란사태 특별대책위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집권플랜본부장을 맡고 있다. 정계를 떠나 있는 퇴수(退修)의 시간 동안 같이하는 정치, 남을 돕는 정치의 맛을 깨달았으며, 칭화대학교 법학 석사, 럿거스뉴저지주립대학교 뉴어크캠퍼스 로스쿨 법학 박사 학위를 받는 등 해외에서 공부를 지속하며 국제적 견문과 네트워크를 넓혔다. 21대 국회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에 임명되어 코로나19 대응과 넥스트 팬데믹을 대비하는 책무를 맡으며 ‘K-바이오 도약 10대 과제’를 제시하였고 정부와 함께 첫 과제인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유치를 성공시켰다. 국회의원 연구단체 ‘약자의 눈’의 대표로서 정치는 약자의 눈으로 미래를 보는 것이라고 믿는다. 저서로 『퇴수일기』, 『다시, 김민석』, 『코로나 방역에서 글로벌 허브 백신까지』, 공저로 『챗GPT 세계미래보고서』가 있다. 이 책은 지난 몇 년간 함께 일하며 느꼈던 이재명에 대한 관찰기이자 내란 극복 과정에서 보여준 그의 리더십에 대한 기록이다. 유쾌한 토론가이자 합리적 실행가인 정치인 이재명의 참모습을 알림으로써 그가 더 크게 쓰이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목차
프롤로그: 정치인 이재명이 더 크게 쓰이기를 바라며찬란한 봄을 기대하는 국민의 바람에 응답하고자 합니다_이재명Part 1. 내란 극복 과정에서 빛을 발한 이재명의 리더십: 시대를 보는 리더 이재명첫째, 계엄을 예견하고 경고하다둘째, 계엄 해제를 주도하다셋째, 시민과 국회가 결합하는 여의도 집회를 제안하고 성사시키다넷째, 시민항쟁을 빛의 혁명으로 호명하여 역사성을 부여하다다섯째, 의원들의 태극기 배지 착용을 제안하여 내란 극복에 헌정수호의 의미를 부여하다여섯째, 헌법과 법률 위반을 중심으로 신속한 탄핵제기와 헌법재판의 방향을 정리하다일곱째, 모두의 질문Q 프로젝트를 가동해 민주당이 탄핵 광장의 에너지를 수용해야 한다는 정책 방향을 잡다여덟째, IMF 극복을 최우선순위로 조정한 김대중처럼 경제성장 회복을 내란 극복 최우선 정책과제로 설정하다아홉째, 중도적 국민정당인 민주당의 중도보수 지향을 강조하여, 극우화한 국민의힘 대신 더 폭넓은 국민의 요구를 책임 있게 수용할 길을 열다Part 2. 내가 본 이재명을 말하다: 유쾌한 토론가이자 합리적 실행가, 이재명집단지성을 믿는 쿨한 토론가당원주권의 신념정치는 국민이 하는 것김대중과 이재명의 공통점이재명의 인사관비운동권의 약속칼 테러, 그 후에필로그: 다시 대한민국! 다시 이재명!부록: 회복과 성장, 다시 대한민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