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생존의 밥상
- 저자
- 김수현
- 출판사
- 넥서스 BOOKS
- 출판일
- 2009-03-25
- 등록일
- 2013-03-25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MB
- 공급사
- 웅진OPMS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2008년에는 광우병 공포를 시작으로 중국발 멜라민 파동까지, 그 어느 때보다도 불량 먹을거리에 대한 이슈가 끊이지 않고 터져나왔다. 미국에서 680여 명이 감염되고 급기야는 9명의 생명까지 앗아간, 살모넬라균에 감염된 땅콩버터가 국내에서도 유통되고 있다고 하고,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인 삼겹살도 가짜로 만들어내는 충격적인 일들이 지금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현재 우리는 음식의 생산과정과 유통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는 사회에서 살고 있다. 이제 먹을거리는 단순히 배고픔을 해결하는 문제나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다. 언제까지 “더 이상 먹을 게 없다”고 불평만 하고 “어차피 이래저래 죽을 거면 맛있게 먹고 보자”며 호기를 부릴 것인가? 기존에 갖고 있던 음식에 대한 정보와 영양 상식은 모두 버려라. 식생활 전문가인 저자가 불량 먹을거리가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의 밥상에 오르는지 생생하게 파헤치고, 건강하게 먹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올바른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소개
성균관대학교 약학과를 졸업하고 새로운 영양학과 바른 식생활에 관한 연구를 해왔다. 사람에 대한 연민, 여성의 삶과 아이들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던 저자의 영원한 화두는 질병의 완전한 치유와 평화롭고 행복한 세상에 관한 것이었다. 어떤 약도 취급하지 않았던 식생활 상담 전문 약국인 「영양과 건강약국」을 운영했던 경험은 많은 여성들과 아이들을 만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들이었다.
2001년 「뉴트리웰센터」를 설립하고 식생활 지도자 교육과정과 생태 영양 의학 교육과정을 마련, 바른 식생활 계몽 활동을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면서 통곡식 먹기 운동, 식생활 개선 운동을 활발히 전개해왔다. 또 SBS TV 다큐멘터리 「잘 먹고 잘 사는 법」을 기획, 자문, 출연하고 방송과 강연, 저술과 교육 활동으로 바쁜 일정을 보냈다.
현재 생태 영양학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고 자연의학과 불교학, 동양학에 대한 공부를 하며 진정한 생명 치유를 위한 길을 모색하고 연구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저서로는 《밥상을 다시 차리자 1, 2》《바른 식생활이 나를 바꾼다》《밥상머리 마음공부》《밥상머리 치유와 행복》《김수현의 생명 밥상》《잘못된 간식 우리 아이 해친다》《내 아이 똑똑하게 만드는 천재밥상》《다시 쓰는 이유식》《생존의 밥상》《내 몸이 원하는 최고의 밥상》 등이 있다.
목차
여는 글_ 생존의 위대함, 초라한 밥상
PART 1. 위험을 자각할 수 없는 시대, 위협하는 것들
주저앉는 소, 연쇄 살인의 공포 광우병
광우병보다 무서운 내성균 감염, 항생제 중독
내 밥상의 도둑, 식품첨가물
그 이름은 프랑켄푸드, 유전자 조작 식품
침묵의 살인자, 환경 호르몬
바삭한 유혹, 트랜스지방
또 하나의 달콤한 백색 공포, 과당
PART 2. 모두를 위한 영양학으로 다시 태어나라
영양의 불균형 시대! 질병의 홍수 시대!
생존을 위해 영양학이 가야 할 길
식품의 칼로리와 영양 권장량은 허구다!
영양을 아낄 수 있는 일을 하자
음료수가 아닌 물을 마시자
잘못된 영양 상식과 죽음의 밥상
새로운 영양학과 의학이 필요한 세상
생명의 관점에서 다시 서는 영양학
상생과 공존을 위한 생태 영양 의학
영적 진화를 위한 음식
PART 3. 미래를 위한 영양학 교실
에너지의 원천, 당질
생명의 탄생, 단백질
종족의 번영, 지방
생활의 활력, 비타민
생명의 고향, 미네랄
PART 4. 미래를 위한 생존의 밥상
사람과 자연, 지구를 위한 밥상
엄마를 위한 영양학 교실
먹을수록 건강해지는 식품
안 먹을수록 건강해지는 식품